경제life

미국주식 양도소득세 바로알기!!(엑슨모빌)

서울쥐 2022. 9. 2. 21:02

투자를 시작한 지 어언 3년째 5월이 오면 꼭 해야 하는 게 있다.

바로 종합소득세 신고!

 

미국 주식을 시작하고 항상 억울한 점 중에 하나는 바로 세금인 것 같다. 

코스피랑은 다르게 상대적으로 안정감이 느껴지기도 하고 나에게 많은 이득을 안겨주기 때문에 포기할 수가 없지만 세금을 너무 많이 납부한다,,, 

 

5월에 신고하고 결과가 나오면 소득세가 나온 만큼 세금을 내야만 한다(시간 지나면 피곤해져요...ㅠ)

암튼 오늘은 소득세 신고 방법과 얼마만큼 세금을 내게 되는지 알아보자

나는 키움 증권을 이용하기 때문에 키움증권을 예시로 가져와 봤다

 

미국 주식은 실현손익, 그러니까 가지고 있던 주식을 팔면 그 차익(손익)만큼을 기준으로 세금을 매긴다. 

 

예를 들어 위와 같이 총합이 5백이면 그중 250만 원까지 공제(세금 내는 범위에서 제외)해준다.

-코스피(한국)는 2천까지로 알고 있다

 

500만 원에서 250만 원을 뺀 나머지 250만 원만큼에 대한 양도소득세를 내야 하는 거다

양도소득세는 지방세 2프로를 포함해서 22%를 내야 한다

 

그러면 직접 계산해보자

 

나머지 250만 원에서 22%인 55만 원을 세금으로 내게 된다.

 

요즘은 어플이 잘되어 있어서 이 시기가 되면 양도소득세 계산과 신고까지 대행해준다.

 

키움으로 예를 들면 업무> 해외주식업무> 양도세 계산'을 통해 계산과 납부 신고까지 할 수 있다 

 

소득이 많이 나서 양도세를 내더라도 버는 게 좋겠지만 최대한 양도세를 아끼는 방법은 장기 투자하는 것이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손실이 난 종목과 수익이 난 종목을 동시에 팔아 수익을 줄여 세금을 줄이는 것도 방법이다.

 

1년 기준으로 알고 있는데 전년도 수익이 난 것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위와 같은 방법을 활용해서 세금을 줄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되겠다.

 

https://1576019038.tistory.com/3

 

강달러 언제까지 갈까?

최근 1년간의 미국(달러)의 추이를 보면 가파르게 올랐다는 걸 알 수 있다. 강달러가 유지되면 수입할 때 비싸게 들여와야 하기 때문에 우리 실물경제 큰 타격을 준다.(물가 상승) -달러는 기축통

1576019038.tistory.com